KUSF

KUSF

NEWS 한국대학스포츠협의회의 다양한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KUSF 보도자료

[NEWS] 2020 KUSF 대학야구 U-리그 개막! 관전 포인트로 리그의 향방을 점쳐보자!
작성일 2020.06.30 조회 26,900

 

 

2020 KUSF 대학야구 U-리그 개막!
2020 KUSF 대학야구 U-리그 개막, 2020년 7월 1일(수)~8월 5일(수) 권역별 구장 개최

 

마침내 코로나를 뚫고 대학야구가 개막한다.

한국대학스포츠협의회(회장 정진택, 이하 KUSF)가 주최하고 한국대학야구연맹이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재정 후원하는 2020 KUSF 대학야구 U-리그가 내일(7월 1일(수))부터 전국 6개 구장에서 동시 개최된다. 

2020 KUSF 대학야구 U-리그는 작년보다 4개 많은 36개 대학이 참가하여, 총 197경기(리그 180경기, 왕중왕전 17경기)를 소화하는 일정으로 진행된다. 금년도에는 참가대학별 이동거리 최소화를 위해 전국 6개 지역의 주요 경기장에서 진행된다. 조별리그는 전반기, 후반기로 나뉘어 진행 예정이며, 각 조 상위 3개 팀, 총 18개 팀이 왕중왕전에 진출한다. 왕중왕전은 9월 초에 진행 예정이다. 

△ 2020 KUSF 대학야구 U-리그 조편성 및 구장 현황



△ 2020 KUSF 대학야구 U-리그 경기일정
  - 전반기: 7월 1일(수) ~ 10일(금)
  - 후반기: 7월 29일(수) ~ 8월 5일(수)
  - 왕중왕전 : 9월 중

관전포인트 1. 팀의 주축인 3, 4학년 베이징 키즈들의 활약!
흔히 야구계에서 ‘베이징 키즈’라고 불리는 선수들이 있다. 베이징 키즈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야구가 우승을 거둬 흥행하고 있던 시기, 야구를 시작한 1998년 ~ 2001년생 선수들을 일컫는 말이다. 올해부터 이들이 3, 4학년이 되면서 주축이 되어 팀을 이끌게 된다. 프로에서 활약하고 있는 베이징 키즈들을 보자면, 이정후, 이승호(이상 키움히어로즈), 강백호(KT위즈), 고우석(LG트윈스) 등 프로 1년 차 때부터 1군 무대에서 수준 높은 야구 실력을 보여주며, 유망주를 넘어서 팀의 주전으로 활약하고 있다. 대학 야구에서는 주승우(성균관대), 천현재(성균관대), 조준혁(인하대), 윤영수(고려대), 최현준(고려대), 박동수(고려대), 김주승(경희대), 배성렬(강릉영동대) 등 주목해볼 만한 선수들이 다수 있다. 

관전포인트 2. 신생팀들의 반란은 가능한가?
작년과 비교해 신생팀들이 많이 탄생했다. 지난 시즌을 마지막으로 막을 내린 재능대처럼 올해 볼 수 없는 학교도 있지만, 이번 시즌부터 첫 모습을 보이는 신생팀들의 탄생이 많은 것은 고무적이다. 특히 경일대, 세경대, 수성대, 한국골프대, 사이버한국외국어대 등 5개의 신생팀들이 모두 속한 F조가 만들어낼 새로운 이야기도 주요 관전포인트 중 하나이다.

관전포인트 3. 기존 라이벌학교들의 빅매치!
KUSF 대학야구 U-리그, 전국대학야구선수권대회 등 진행되는 대회마다 우승을 노리는 팀들의 치열한 경쟁은 보는 재미가 있다. 작년에는 두 차례나 결승에서 만나며, 불꽃 튀는 경기를 보여준 성균관대학교(이하 성균관대)와 동의대학교(동의대)가 재미 요소를 더했다. 2관왕을 차지했던 성균관대와 우승과 준우승을 한 번씩 기록한 동의대의 매치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같이 긴장하게 만들며, 몰입감 있는 경기를 보여줬기에 올해도 두 학교 간 순위 경쟁은 많은 기대를 모은다. 야구 외에도 다양한 종목에서 오랜 전통의 라이벌 구도를 가지고 있는 고려대학교(이하 고려대)와 연세대학교(이하 연세대)도 있다. 두 학교에서 진행하는 정기전이 아닌, 대회나 시즌 중에 마주하는 두 학교의 경기는 정기전만큼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다른 학교를 만났을 때보다 선수들이 더욱 진지하게 경기에 임하며, 수준 높은 경기를 보여주기에 보는 재미는 배로 느껴진다. 한편, 천적인 상대에 호시탐탐 복수의 기회를 노리고 있는 학교도 있다. 동국대학교(이하 동국대)는 영남대학교(이하 영남대)와 지난 3년간 큰 대회에서 서로에게 중요한 순간마다 마주했다. 상대 전적은 최근 3년간 총 6번의 경기에서 영남대가 5승 1패로 우세하지만, 동국대도 결코 약한 전력의 팀이 아니기에, 매번 맞대결에서 동국대의 반란을 기대하게 만든다.

7월 1일(수) 서울 구의야구공원 야구장에서 열리는 동국대와 한양대, 고려대와 서울대의 경기는 각각 오전 11시 30분과 오후 2시에 KUSF 홈페이지와 네이버(NAVER)에서 중계된다. 또한 2020 KUSF 대학야구 U-리그의 경기일정 및 선수별 기록은 KUSF 홈페이지(http://www.kusf.or.kr)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KUSF는 경기 중계와 함께 홈페이지를 통해 2020 KUSF 대학스포츠 U-리그 6개 종목(농구, 배구, 아이스하키, 야구, 소프트테니스, 축구)의 다양한 경기 정보를 제공한다. 주요 기능은 △경기일정 및 결과 제공 △종목별 팀/개인기록 제공 △경기 영상(다시보기, 하이라이트, 클립영상) 등이 있으며, 해당 서비스를 통해 KUSF는 대학스포츠에 대한 접근성을 대폭 강화했다.

 

이전글 [NEWS] KUSF, 대학스포츠 학사관리지원 프로그램 운영 지원 사업 시행
다음글 [NEWS] KUSF, 「2020 대학운동부 평가 및 지원 사업」 선정 결과 발표